코골이 치료는
원인부터 파악하는게 우선

코골이 치료

만성적인 코막힘, 코골이, 수면무호흡이 있는 경우에는 구조적인 문제가 병행되어 있는 경우가 흔합니다.
이때에는 외치요법을 병행하여 호흡통로를 활짝 열어주는 것이 가장 중요합니다.

특히 수면 중에 코막힘이 있으면 입을 벌리고 숨을 쉬는 구강호흡을 하게 되고, 이로 인해 코골이, 수면무호흡이 심해집니다.
따라서 코로만 호흡을 할 수 있도록 콧 속 호흡통로를 열어주는 것이 매우 중요합니다.

혀, 연구개, 막힌 기도를 보여주는 모형 이미지
수면무호흡증

잠을 잘 때, 숨을 제대로 쉬지 못하는 현상.
수면에 심각한 장애를 일으켜 잠을 오래 자도 충분히 피로가
회복되지 않게 만들고, 심장에도 상당히 무리를 줍니다.

코골이를 치료하기 위해서는
원인을 정확하게 파악해서 원인에 맞는 치료를 해야 하며
코로만 호흡할 수 있도록 콧 속 호흡통로를 열어주는 것이
매우 중요합니다.

코골이의 네가지 원인

코막힘/구강호흡
    코막힘과 구강호흡에서 출발하여 코골이로 발전한 경우가 가장 많습니다.
    잘 때 코가 막히면 산소가 충분히 들어오지 않기 때문에 입을 벌리고 숨을 쉬게 됩니다.
    수면 중에 구강호흡을 하면 코로 들어오는 공기와 입으로 들어오는 공기가 목에서 부딪히면서 코를 골게 됩니다.
    코골이가 심해지고 오래되면 기관지 폐기능이 떨어지기 때문에 점점 수면무호흡으로 발전합니다.
    숨편한세상 한의원 의료진
    코막힘을 치료하고 구강호흡을 교정하는 것이 근본적인 치료입니다.
    먼저 공기의 통로가 활짝 열려야만 잘 때 코로 숨을 잘 쉴 수 있기 때문입니다.
    코막힘이 있는 경우에는 코골이 수술을 하더라도 효과가 거의 없거나 쉽게 재발합니다.
    수술 후에도 코를 심하게 곤다고 오시는 분들의 경우 코막힘과 이로 인한 구강호흡이 치료되지 않았기 때문인 경우가 많습니다.
    숨편한세상에서는 코막힘을 치료하고 호흡기도를 열어주는 치료를 통해 원인을 치료합니다.
    부정교합으로 인해 기도가 좁아진 것
    턱관절이 지나치게 뒤로 밀려들어가 있는 사람들의 경우에는 기도가 좁아지게 됩니다.
    코막힘이 있는 사람이 턱관절까지 뒤로 밀려들어가면 심한 코골이가 됩니다.
    숨편한세상 한의원 의료진
    거울을 보면서 스스로 점검할 수 있습니다.
    어금니를 물고 입술만 벌려서 앞니를 볼 때, 아래 치아가 위 치아에 반 이상 가려져 있다면 이에 해당합니다.
    2급 부정교합이라고 하며 코골이 환자 중에 이런 분들이 간혹 있습니다.
    숨편한세상의 비염외치요법이 도움이 됩니다.
    편도선 아데노이드 비대
    아이들이 코를 고는 것은 비염, 편도비대, 아데노이드비대 때문입니다.
    특히 편도비대, 아데노이드비대가 중요합니다.
    코도 막히고, 편도와 아데노이드가 너무 커져서 기도를 막기 때문에 코를 심하게 골게 됩니다.
    숨편한세상 한의원 의료진
    비염과 편도비대, 아데노이드비대를 치료하면 잘 낫습니다.
    코골이가 치료되면서 키 성장도 좋아지고, 집중력과 면역기능이 매우 좋아집니다.
    연구개, 편도조직, 목젖의 늘어짐
    코골이가 오래되면 목 주변 조직이 늘어지게 됩니다.
    이미 이 부위의 조직들이 심하게 늘어져 있으면 수술 등 외과적인 치료가 필요할 수 있습니다.
    다만 주의할 것은 이 부위의 조직이 늘어진 것은 원인이 아니라 결과물이기 때문에 코골이 수술로 이들 조직을
    잘라내도 코골이가 없어지지 않습니다. 수술의 효과가 부족하거나 다시 재발할 가능성이 큽니다.
    따라서 수술을 하기 전에 원인을 제거하는 치료를 먼저 해야 됩니다.
    숨편한세상 한의원 의료진
    숨편한세상에서 원인을 제거하는 치료를 하고, 코골이 수면무호흡이 없어지면 수술을 할 필요가 없습니다.
    조직이 늘어진 것이 너무 심해서 효과가 제한적이라면 그 때 수술을 고려하는 것이 올바른 순서입니다.
    또 코골이 수술을 해도 수면무호흡이 없어지는 것이 아닙니다. 수면무호흡은 결과적으로 호흡능력까지
    떨어진 것이기 때문입니다. 수면무호흡까지 있다면 숨편한세상의 치료가 필요합니다.

코골이/수면무호흡/코막힘
외치요법의 핵심

간혹 코골이가 심한 분들중에는 턱관절 부정교합이 심한 분들이 있습니다.
    특히 아래턱이 뒤로 많이 밀려나 있는 경우에는 기도가 좁아지기 때문에 코골이의 원인이 될 수 있습니다.
    이러한 경우에는 불가피하게 턱관절교정을 하는 것이 필요한데 한의원에서는 턱관절 교정장치를 이용하여

한약요법의 병행

• 통비향 사진

외용제 (통비향)

코막힘, 코골이, 수면무호흡 등이 심한 분들은 기관지, 폐기능과 관련되어 호흡기 기능이 저하된 경우가 대부분입니다.
따라서 호흡기 기능이 떨어진 경우에는 이에 대한 적절한 한약요법이 필요합니다.

특히 체온조절이 잘 안돼서 몸의 상부 즉 흉부, 목, 안면, 머리로 열이 오르고 혈액이 몰리는 체질인 경우가 많습니다.
상열증, 혹은 상열하한증에 해당하는 체질입니다. 이러한 체질인 경우에는 체질개선을 위한 한약요법을 처방합니다.

체질개선을 통해서 코막힘, 코골이, 수면무호흡을 치료할 뿐만 아니라
심장, 폐, 기관지, 목, 코, 눈, 두뇌의 질환을 예방, 치료하는 효과가 있습니다.

치료주기 및 기간

• 외치요법
    일주일에 1~2회 주기로 10회 단위 치료
    병증의 심한 정도, 개선도에 따라
    10회 단위로 치료를 진행
    20~30회 이어서 치료할 수 있음
  • 한약/환약
    일반적으로는 1~3개월 이어서 치료하는
    경우가 대부분. 병증이 심한 경우에는
    3개월 이후에도 처방할 수 있음
    이 경우에는 복용이 편리하고, 비용부담이
    적은 환약으로 바꾸어 처방 가능함.

코골이 재발관리는 어떻게?

한약과 외치를 병행해서 기능적인 부분과 구조적인 부분이 잘 치료되면 쉽게 재발하지 않습니다.
상열증이 심한 경우나, 잦은 음주 등으로 상열증이 다시 나타나는 경우, 잦은 감기로 코 점막이 붓는 경우에는 재발할 수도 있습니다.
하지만 예전처럼 급격하게, 심하게 재발하는 경우는 드뭅니다.

진료 중인 사진
체크 아이콘

만일 재발하려는 증상 (코막힘 증상)이 나타나면 조기에 내원해서 외치를 몇 회 시술하여
재발을 방지할 수 있습니다.

치료가 완료된 후에 1~2개월에 한번씩 관리차원에서
미리 방문하여 치료를 하면 재발방지에 매우 좋습니다.

숨편한세상 코골이 치료의 장점

1. 01 /

외과적인 수술요법을 받지 않고 한약과 한방 외치요법만으로 가능합니다.

2. 02 /

외과적인 수술보다 간편하고, 회복기간이 필요하지 않으며 쉽게 재발하지 않습니다.

3. 03 /

치료효과의 유지기간이 깁니다.

4. 04 /

만약 재발 징조가 나타나면 간단히 몇 회 치료하여 예방할 수 있습니다.

5. 05 /

점막 조직의 기능, 혈액순환, 면역기능, 탄력성 등이 개선되고 호흡기 전반적인 기능이 개선됩니다.

6. 06 /

상열증, 상열하한증과 같은 체질적인 문제가 같이 개선됩니다. 코막힘, 코골이, 수면무호흡 뿐 아니라
    체질적인 문제로 인한 심장질환, 인후질환, 두통, 안구질환, 뇌혈관질환 등의 예방, 치료에도 효과가 나타납니다.